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7 13:15 (토)
"짠맛 포기 못하겠다면 칼륨 섭취라도 늘려라"

"짠맛 포기 못하겠다면 칼륨 섭취라도 늘려라"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5.10.19 11: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환자, 칼륨 섭취하면 혈압 낮추는데 도움
박경희 한림의대 교수팀, 2만 4096명 분석 결과 발표

▲박경희 교수
나트륨 섭취뿐만 아니라 칼륨 섭취도 고혈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나왔다.

고혈압은 심비대·관상동맥질환·대동맥질환·심부전·신부전 및 뇌졸중(뇌출혈·뇌경색)을 유발하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무관심하기 쉽다. 고혈압을 발견했을 때에는 이미 이러한 합병증이 유발돼 진행중일 가능성이 커 예방과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 체중 유지·금연·절주·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다. 특히 짠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나라 국민의 1인당 1일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4583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장수준 2000mg의 2배 이상이다. 고혈압 예방을 얘기할 때 저염식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박경희 한림의대 교수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은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혈압으로 약물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20세 이상 2만 4096명의 나트륨 및 칼륨 섭취량과 혈압과의 관계를 분석했다. 나트륨과 칼륨의 섭취량은 혈압과 연관성이 있었다. 나트륨 섭취가 1mg/㎉ 늘어날 때마다 확장기 혈압이 0.21mmHg 올라갔고, 칼륨 섭취가 1mg/㎉ 늘어날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1.01mmHg씩 내려갔다.

나트륨과 칼륨 섭취량의 중간값(나트륨 2,302.9mg/1000㎉, 칼륨 1507.8mg/1000㎉)을 기준으로 저나트륨/고칼륨군, 고나트륨/고칼륨군, 저나트륨/저칼륨군, 고나트륨/저칼륨군으로 분류했을때, 저나트륨/고칼륨군에 비해 저나트륨/저칼륨군은 140/90mmHg 이상으로 혈압이 높은 군이 될 확률이 1.19배, 고나트륨/저칼륨군은 1.21배 높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나트륨/칼륨 섭취 비율과 혈압과의 연관성도 조사했는데, 나트륨/칼륨 섭취비율이 높을수록 혈압이 상승하는 것과 관련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나트륨을 상대적으로 적게 섭취하는 경우인 저나트륨/저칼륨군의 혈압이 높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각 무기질 섭취의 절대량 못지않게 나트륨/칼륨 섭취비율 역시 혈압에 중요한 요인일 수 있음을 뜻한다.

논문의 공동 1저자인 노혜미 교수(성심병원 가정의학과)는 "상대적으로 칼륨섭취가 낮은군은 비타민 C섭취량도 낮았다"면서 "이는 칼륨의 공급원인 채소와 과일 섭취가 낮음을 간접적으로 반영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칼륨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만성신장질환자나 칼륨 배설과 관련된 약물치료 같은 일부 경우를 제외할 경우 이번 연구 결과는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경희 교수는 "여러 연구를 통해 나트륨 섭취와 고혈압과의 관계는 많이 알려졌지만, 국내에서는 칼륨 섭취를 함께 고려한 연구가 많지 않았다"며 "이번 연구 결과 고혈압 예방에는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는 것 못지않게 칼륨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나트륨 섭취가 많은 사람과 칼륨 섭취가 부족한 사람들은 칼륨 섭취를 늘림으로써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영양과 식이요법학회 저널>(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2015년 4월호에 발표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